Skip Menu

4차 산업 시대의 경찰행정 전문가
경찰, 정보 및 공공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

교과목개요

채플(I)(II)Chapel(I)(II)

음악과 영상, 연극과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과 설교를 통해 종교적 진리를 전해줌으로서 인생의 참된 의미와 목적에 대한 내적 성찰을 돕는다.

대학생활과진로탐색

다양한 학문영역을 전공하려는 신입생들이 행복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대학 및 학과 생활 전반에 대한 경험적 기회를 제공하며 직업기초능력과 핵심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전공학과와 관련된 진로탐색을 통해 자기이해와 긍정적인 자아정체감을 형성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교양입문 강좌이다.

한국사Korean History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비하여 한국사 전반에 관한 지식을 한다.

행복한삶과진리

행복한 삶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기독교 세계관 및 건전한 인격을 형성하며 나눔과 섬김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성경의 교훈과 가치관을 학습한다.

보험개론(I)(II)

리스크와 보험, 보험의 역사, 보험의 본질, 보험의 효용, 보험계약이론 등을 배운다.

토익 영어Toeic English

토익 영어시험을 위해서 듣기와 읽기를 학습하고, 영어 실력을 향상하도록 학습한다.

AI와 주식투자의 이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금융 산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을 토대로 급격히 진화하고 있다. 특히 금융 4.0 산업의 전략분야는 로보 어드바이저이며, 이 지식과 기술은 금융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새로운 금융 시대에 인공지능과 주식 투자의 이해는 매우 필수적인 지식 중의 하나로서 본 과정에서는 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는 학습을 수행한다.

경찰윤리론Ethics for Police

경찰이 지켜야 할 행위규범에 대해 학습한다. 법이나 규정과 같은 제도화된 규범과 각종 도덕 관습도 포함되는 넓은 개념으로서의 철학적 개념도 다룬다.

부동산법Realestate Law

부동산학 총론과 부동산학 각론을 학습한다.

경찰행정학Police Administration

경찰행정학에서는 경찰관리일반론, 경찰조직관리, 경찰인사관리, 경찰예산관리, 물품관리, 장비관리, 보안관리, 문서관리, 경찰홍보에 대하여 학습한다.

범죄통계학(1)(2)Criminal Statistics(1)(2)

범죄 데이터와 통계를 이해하고 최신 빅데이터 처리 과정을 학습한다.

경찰학Police Science

경찰학의 기초로서 경찰학의 의의, 경찰의 개념, 경찰의 목적에 대하여 학습하고, 경찰행정의 기본이념과 경찰행정의 수단에 대하여 배운다. 경찰조직관리로서 경찰기관과 경찰 권한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 인사관리로서 경찰공무원의 분류와 임용, 권리와 의무, 경찰공무원의 통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법학개론

법학 입문 단계에서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법규범과 도덕ㆍ관습ㆍ종교 등 다른 규범과의 관계, 법의 효력ㆍ적용 및 해석, 헌법ㆍ민법ㆍ상법ㆍ형법ㆍ민사소송법ㆍ형사소송법 등 법학의 각 분과에 대한 개요를 강의함으로써 법학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한다.

경찰무도(I)(II)Police Martial Art

경찰관의 기초체력 향상을 위한 100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악력, 팔굽혀펴기, 1,000m 달리기 등을 통하여 기초체력을 향상한다.

전산회계Computer-Aided Accounting

회계원리 과목의 학습 내용을 바탕으로 기업의 내부 및 외부 이해관계자를 위한 회계 정보를 산출하는 회계 시스템을 심화 학습한다. 회계의 순환과정에 대해 깊이 있게 학습하고 각종 회계보고서의 작성과정을 다룬다.

공인중개사법Chartered Brokers Act

공인중개사법령에서 중개제도와 중개업무 등을 학습한다.

소방법규(I)(II)Fire Services Act(I)(II)

화재를 예방, 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 구조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 등을 보호하는 것에 대한 소방법규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일반Learning about Computer

컴퓨터일반에서는 컴퓨터가 동작하기 위해서는 마이크로프로세서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클라우드서비스, 컴퓨터 시스템의 종류, 디지털 기술, 중앙처리장치, 네트워크 등의 컴퓨터 기초적인 지식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방학

화재를 예방, 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 그밖의 위급한 상황에서 구조, 구조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를 위한 소방조직, 재난관리, 연소이론, 화재이론 등의 소방학에 대하여 학습한다.

손해사정개론

보험업무 중 손해사정업무는 중요한 업무로서, 손해보험의 원리와 보험사고와 보험자 책임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적법한 손해사정을 위한 손해사정용어 풀이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수사론Police Crime Investigation

범죄사실의 진상을 규명하고 범인 검거를 통하여 범죄행위를 밝히는데 필수적인 수사 과정과 절차를 이해하면서, 범죄 수사의 기본원리, 범죄 수사과정, 수사 및 조사요령에 대한 내용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경찰경비론

경찰 및 경비의 개념을 이해하고 경비 이론과 관련 법을 학습한다.

헌법Constitutional Law

헌법은 국가의 기본법으로서 헌법은 주권자인 국민이 제정한 법이다. 헌법의 전문과 총강, 헌법의 기본원리, 기본권 총론, 통치기구의 원리를 배운다. 경찰 활동의 법적 토대가 되는 헌법상 규정된 국가의 통치조직과 통치작용의 기본원리를 학습한다.

범죄학Criminology

사회에서 범죄가 발생하는 원인과 그 대응책을 배운다. 또한 다양한 범죄학적 이론들을 학습한다.

범죄심리학Criminal Psychology

심리학 이론과 범죄, 범죄와 사회심리학, 범죄와 임상심리학을 배우면서 범죄심리학에 대해서 학습한다. 주요 범죄 유형과 심리학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경찰정보론Police Information

국가정보의 이해, 정보수집, 정보분석 등의 내용을 학습한다.

경찰행정법Police Administration Law

경찰의 개념, 경찰제도, 경찰의 종류, 경찰작용, 경찰조직 등에 대한 경찰행정법과 관련한 폭넓은 내용을 학습한다.

형법Criminal Law

형법은 범죄와 형벌을 규정한 법으로, 어떤 행위가 범죄이고 이에 대한 법적 효과로서 어떤 형벌이 부과되는가를 학습한다.

형사소송법Criminal Procedure Law

형사소송법은 수사 및 형사재판 절차를 규정한 공법으로, 수사의 절차, 재판의 개시, 재판 절차, 판결의 선고, 선고된 판결에 대한 불복 및 확정 등에 관한 법 규정을 학습한다.

범죄예방론Crime Prevention

범죄예방론에서는 법죄원인론에 근거하여 범죄대응방안을 강구하고, 피해자의 특성을 파악해서 범죄발생을 미리 예방하는 것에 대하여 학습한다.

피해자학

피해자학이란 범죄의 피해를 받거나 받을 위험이 있는 자에 대하여 그 생물학적 · 사회학적 특성을 학습하고, 이를 기초로 범죄에 있어서 피해자의 역할, 형사사법에서 피해자보호 등을 학습한다.

AI와 주식투자의 이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금융 산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새로운 기술을 토대로 급격히 진화하고 있다. 특히 금융 4.0 산업의 전략분야는 로보 어드바이저이며, 이 지식과 기술은 금융투자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새로운 금융 시대에 인공지능과 주식 투자의 이해는 매우 필수적인 지식 중의 하나로서 본 과정에서는 그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는 학습을 수행한다.

  • 최종수정일 2022.0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