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4차 산업 시대의 경찰행정 전문가
경찰, 정보 및 공공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

비전/교육목표

비전

VISION

건전한 가치관과 봉사 정신을 가진 경찰 및 공공 관련 4차 산업 인재 양성

교육목표

경찰행정학과는 4차산업 시대에 경찰행정, 사회 안전(소방 등), 정보 및 공공 분야의 전문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경찰 및 소방 공무원을 양성하기 위한 사회안전산업 분야 중심의 미래 4차 산업에 필요한 융·복합 교육체계를 운영한다.

경찰행정 및 사회안전분야의 특성화 학과로서 졸업 시까지 경찰행정전공의 45학점 이상을 이수하도록 해서, 경찰행정(경력 채용) 채용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과 전문학사 학위(심화 과정 이수 시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도록 한다. 특히 학생들이 4차산업 시대의 경찰행정전문가, 경찰행정 및 사회안전 분야의 융·복합 인재와 경찰, 정보 및 공공분야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

 

발전계획

  1. 01경찰행정학과의 발전계획
    4차산업 시대에 경찰행정전문가와 사회안전분야의 정보 및 공공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경찰행정(경채) 자격취득을 위한 교육과정을 목표로, 경찰 및 소방공무원양성을 위한 경찰공무원양성 아카데미와 소방공무원아카데미를 운영한다.
  2. 022024년도부터 전공 심화를 개설
    경찰행정 분야의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학과를 발전시킬 예정이다.
  3. 03현직 경찰관의 강의
    현장실무교육을 강화하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해서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강화하도록 하고 있다.
 

경찰 및 소방직 미래 전망 (기사 발췌)

평생직장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경찰공무원

고용불안 시대에 평생 안정적인 직장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경찰관은 최고의 직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미래 4차산업혁명 시대에는 IT를 기반으로 사회구조가 형성되고 무한경쟁 시대로 접어들면서 취업 후에도 항상 고용불안에 떨어야 하는 시대에 경찰공무원으로 근무하는경우에는 평생 안정적인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경찰공무원으로 취업하는 경우에는 여러 지역에서 근무를 할 수 있고, 승진 기회가 주어지며, 장기근속하는 경우에는 해외연수나 주택자금지원, 국립 경찰병원 이용, 학자금지원 등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자치경찰제도의 도입으로 경찰 인력 수요의 증가

아주경제 2020년12월29일자의 기사에 의하면, 자치경찰제도의 도입으로 경찰제도의 변혁이 몰고 오면서, 이에 대한 경찰 인력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자치경찰은 경찰공무원으로서 안정적이고 평생직장으로서 혜택들을 보장받으면서 근무를 할 수 있다.

2023년 전ㆍ의경제도가 폐지되면서 이에 대한 경찰 인력의 수요증가

중앙일보 2017년3월5일자의 기사에 의하면 2023년 9월에 의경제도의 폐지로 의경 2만5천 명이 맡아서 했던 자리를 경찰공무원 2만 명을 새롭게 채용하여 충원할 예정이므로, 이에 대한 경찰 인력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경찰공무원으로 취업하기 위한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다.

민간 치안 유지 인력수요 급증

국회, 법원, 검찰청 등의 국가행정기관 치안 유지, 은행의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치안 유지인력은 증가하고 있다.

평생직장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소방공무원

사회안전과 사회재난재해 상황에서 책임을 다하는 안정적인 직업 중의 대표적인 직업이 소방공무원과 소방 관련 산업에 종사하는 직업군이다. 미래의 사회는 도시화로 밀집하면서 수많은 빌딩이 들어서고, 통신선로와 전기선로를 지중에 매설하면서 화재 발생 위험은 커지면서, 이에 대한 화재를 예방하고 진압하는 소방공무원에 대한 인력이 필요하다. 소방공무원은 국가직 공무원으로 대우를 받으면서 평생 안정적인 직장으로 보장받는 혜택을 누리면서 사회안전과 재난재해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소방 관련 산업, 공인중개사, 보험 및 손해사정 업무 분야 등의 인력수요 증가

본 학과를 졸업해서 소방 관련 산업체, 공인중개사, 보험 및 손해사정업 등에 취업해서 근무할 수 있다. 본 학과에서 배운 내용은 소방 관련 산업체, 공인중개사와 보험 및 손해사정업체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분야로 취업해서 전문가로서 성장할 수도 있다.

  • 최종수정일 2023.05.30